용맹마루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네이버웹마스터) 본문

블로그 관리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네이버웹마스터)

호두와마루 2017. 9. 12. 11:19

효율적인 블로그관리와 노출을 용이하게 하기위해서는 사이트 맵이라는 것을 제출한다고 합니다. 

여러 형태의 방법들이 있었는데, 일단 간단하면서 다른 분들도 많이하는 방법을 택해서 해보았습니다.



우선 구글웹마스터에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간단하게 사이트의 주소만 넣으면 되는데, 주소를 넣은 후에는 사이트의 소유 확인 절차를 위한 방법이 나옵니다. 저는 그중에서 대체방법을 이용한 HTML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설명대로 메타태그를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관리홈으로 가서 HTML/CSS편집 부분을 선택하면 새창에서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편집화면에서 아까 복사해둔 태그를 head 다음에 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HTML태그 방식이 있는데, 아까 반복한대로 네이버도 동일하게 진행해주면 소유확인이 끝납니다.




추가적으로 빙에도 등록할 수 있지만, 이렇게 구글, 네이버를 하고 웹마스터에 사이트 맵을 제출하기위해 사이트맵을 무료로 생성해주고 모니터링과 업데이트를 해주는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주소는 www.web-site-map.com 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본격적인 생성에 앞서 양식에 자신의 주소와 보안코드 그외의 설정부분을 조정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을 다 했다면, 하단의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됩니다. 사이트마다 기다리는 시간이 다르겠지만, 바로 뚝딱 되지는 않으니까 눌러놓고 다른일 하다가 확인해서 생성된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이 되었는데, 아래의 파일은 제 사이트맵이기때문에 눌러서 다운을 받아서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글쓰기를 눌러서 사이트맵파일을 첨부해주세요. 


sitemap (1).xml


글쓰기 화면에서 우측에보이는 HTML네모 박스를 체크하면 HTML로 변환되어 보이게 됩니다. 이때 cfile에서부터 xml까지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로 다시 돌아가서 사이트맵 제출하기에 자신의 주소뒤에 attachment/cfile~xml로 적어줍니다. 바로 수집화면이 안뜰수도 있으나 등록중이거나 잠시 기다려야 하니 조금이따가 다시 확인을 해봅니다.


웹마스터에서 이렇게 수집이 원활하게 되고 있다면 성공 끝납니다.

사이트맵 제출은 봇에게 집주소를 알려주는 격이라고 합니다. 검색과 탐색을 용이하게 해서 색인작업을 통한 노출을 빠르게 진행 시켜준다고 하네요.

다음에 하지 않는 이유는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기본노출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같은경우는 굳이 이런 과정없이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 웹마스터를 통해서 살펴본결과 수집과 색인작업은 정상적으로 되는데, 아무래도 활성화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이 제가 쓴 글을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링크를 공유하거나 유명사이트에서 게재해주게 될 경우에 활성화가 좋음으로 표시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수집과 색인작업만 잘 진행되고 있다면 나머지는 차차 해결해 나가면 되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Comments